본문 바로가기

라이프_건강

치아미백 필요한 경우 / 치아색상가이드 / 전문가미백, 자가미백 차이점

728x90
반응형

치아미백이란?

치아를 하얗게 만들어 주는 것입니다.

치아는 하얗고 딱딱한 법랑질, 그 아래 노란빛을 띤 상아질, 그안에 혈관과 신경조직이 있는 치수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우리 눈에 보이는 누런 이는 가장 바깥의 법랑질이 다양한 원인에 의하여 색이 변하였기 때문입니다.

치아미백은 미백제 약리작용에 의해 생기는 활성산소로 치아 표면의 법랑질과 상아질에 침투해 착색물질을 표백하는 것을 말합니다.

 

 

치아가 변색되는 이유

치아는 유전적 요인과 외부적요인으로 변색될 수 있습니다.

 

유전적인 요인 : 태어날때부터 치아가 누런색인 경우 (상아질이 두꺼워 치아가 상대적으로 더 누렇게 보임)

 

외부적인 요인 : 후천적으로 치아 관리를 소홀히 해서 색이 변한 경우로 법랑질 표면에 있는 미세한 틈에 변색을 일으키는 이물질이 치아에 붙은 상태입니다. 담배, 음식, 충치, 노화, 잇몸질환 등의 원인으로 치아 색이 변색됩니다. 

 

 

치아 미백이 필요한 경우

16단계로 구분되어 있는 치아색상 가이드를 참조하여 미백이 필요한지 여부를 알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치아색상은 A2정도입니다.

본인의 치아색이 C4에 가깝다면 미백이 필요하고 B1에 가깝다면 불필요합니다.

 

만약 치료를 하게 되면 최대 8단계 정도는 치아색상을 밝게 만들 수 있습니다.

 

치아색상가이드

 

 

 

전문가미백과 자가미백의 차이점

 

1) 전문가미백

과산화수소를 주 재료로 치료합니다.

과산화수소가 분해되면 활성산소가 생기는 데 이 활성산소가 착색된 치아 겉면을 밝게 만듭니다.

 

치과에서는 고농도의 미백제를 사용해 착색된 부위에 특수광선으로 약제를 활성화하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개인 치아에 따라 치료는 2~3회 정도 진행됩니다.

 

단점은 비용이 비싸고 약간의 치아 시림이 있을 수 있습니다.

 

 

 

2) 자가미백

의료진에 지도하에 저농도의 미백제를 이용해 개인 맞춤형 미백틀을 수면시간에 착용하는 방법입니다.

구강에 맞는 미백트레이를 제작한 후 미백제를 도포해 1~4시간 정도 착용합니다. ( 치아상태에 따라 착용시간 변동)

기간은 2주 정도 소요됩니다.

 

자가 미백치료에 사용되었던 틀을 버리지 말고 잘 보관했다가 6개월 또는 1년 후에 약재만 구입하여 한번 더 미백을 자가로 진행하는데 사용가능 합니다.

 

단점은 효과가 전문가 미백에 비해 떨어질 수 있고 치아의 손상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치아 미백 후 주의사항

 

미백치료를 막 마치고 나서 2시간 가량은 음식을 먹지 않습니다.

미백치료를 한 후에 2주간은 치아에 착색을 일으킬 수 있는 음식과 음료들을 먹지 않도록 합니다.

특히 착색이 발생할 수 있는 커피, 콜라, 홍차, 녹차, 와인, 각종 과일 주스,카레 등은 먹지않습니다

유색 가글제의 경우 치아착색이 진행될 수 있어 사용을 중단합니다.

담배는 반드시 금합니다.

 

미백치료 중 시린 증상은 약제가 치아속으로 침투해 들어가기 때문에 나타나튼 일반적인 현상입니다.

그러나 통증이 심하다면 일반 진통제를 복용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