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적금 이자 계산법 목돈만들기 중도인출 적금종류 청약통장

728x90
반응형

 

 

 

 

 

저금리 시대에 효과적으로 적금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적금에 대한 올바른 이해가 필요합니다.

 

오늘은 적금에 대해 알아보고 활용하는 방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간략하게 설명하자면 적금이란 매월 일정 금액을 입금하여 목돈을 만드는 상품입니다.

 

 

 

적금이자 계산법

 

 3%짜리 1년 정기예금에 600만원에 가입한 경우 1년 후의 이자는 600만원에 3%를 곱한 18만원이 됩니다.

그런데 매월 50만원씩 적립하여 600만원을 만드는 적금에 가입한 경우적금 이자는 예금의 절반정도는 9만원 정도가 됩니다.

 

적금은 회차별로 납입된 금액에 대해서 이자가 계산되기 때문입니다.

 

1월1일에 처음 적금을 신규가입하면서 납입한 금액에 대해서는 1년치 이자인 3%를 모두 주지만

2월1일부터는 이자계산이 달라져서 만기까지 통장에 있게되는 11개월에 해당하는 약정이자 11/12를 주는 것입니다.

 

즉, 적금은 입금 건별로 만기까지의 기간을 감안하여 이자를 지급하기 때문에 우리가 생각하는 이자보다 작은 것입니다.

 

 

그런데 이자가 적다고해서 적금을 무시해서는 절대 안됩니다.

목독마련을 위해서 이보다 더 좋은 수단은 없습니다.

 

또한 잘 살펴보면 금리 이외의 다양한 부가 혜택 및 기능이 있는 적금들이 있습니다.

요즘에는 기간이나 목적을 정하여 가입하여 적금에 재미를 더한 상품들도 나오고 있습니다. 

 

무엇이든지 오래하기 위해서는 재미가 있어야 하는데 이런 상품을 활용한다면 자연스럽게 소비를 목적으로 하는 적금을 가입할 수 있어 무분별한 소비를 줄일 수 있습니다.

 

방법은 간단합니다.

소비를 하고자 하는 시기에 맞춰 적금기간과 금액을 다양하게 설정하면 됩니다.

1년뒤 유럽 여행을 가고자 한다면 만기를 1년뒤로 하여 적금을 들면되고

6개월뒤 새로나오는 아이폰을 구매하고 싶으면 만기를 6개월뒤로 하여 적금을 가입하는 것입니다.

 

나의 소비욕구에 따라 가입을 하게 되는 것이므로 불입하는 동안 재미도 있고 만기시 기쁨도 배로 클 것입니다.

 

 

 

정기적금 VS 자유적금

 

정기적금은 매월 동일한 금액을 만기까지 입금하여야 합니다.

 

자유적금은 정해진 금액이 없이 본인의 상황에 맞게 입금을 할 수 있습니다.

즉, 신규가입때 한번 입금하고 만기까지 더이상 입금하지 않아도 가능합니다.

반대로 매월 자동이체도 가능합니다.

 

 

 

적금 중도인출

 

적금은 투자형상품이 아니라 정해진 금리를 받는 상품이기때문에 중간에 해지한다고 해서 원금에 손실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뿐만아니라 상품에 따라 중도인출이 가능하여 (한도,횟수가 있음) 급하게 돈이 필요하게 되는 경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청약통장

대표적인 적금통장의 하나로 청약통장을 들 수 있습니다.

주택청약종합저축은 기존의 청약저축과 예금 그리고 부금의 기능이 모두 합쳐진 통장으로 2년이상 유지시 2.5%의 금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청년우대형 주택청약종합저축의 경우에는 4%의 높은 금리를 받습니다.

 

소득공제 혜택 뿐만 아니라 신규아파트를 분양받을 수 있는 청약의 기능이 합쳐져 있는 장점이 있지만

중도인출이 불가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돈을 사용하고자 한다면 해지를 하여야 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