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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OEM (Original Equipment Manufacturing)
OEM은 주문자상표부착생산 이라고 합니다.
생산을 주문한 업체에서 OEM업체에 어떤 제품을 만들어 달라고 하면
OEM업체는 고객사가 요구한 대로 똑같이 제품을 만들어 납품합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제품은 생산을 주문한 업체의 브랜드로 판매됩니다.
예를 들어 아디다스는 화승엔터프라이즈 (아디다스 OEM업체) 에 주문하면
화승엔터프라이즈는 아디다스가 요구한 대로 운동화를 만들어서 납품합니다.
그 후 유통, 판매등은 아디다스가 합니다.
애플의 아이폰도 OEM업체 대만의 폭스콘 를 사용하여 제품을 만듭니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제약업종의 OEM에 해당하는데
이처럼 약을 대신 생산해 주는 업체를 CMO라고 합니다.
셀트리온, 에스티팜, 바이넥스 등도 CMO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2. ODM (Original Development Manufacturing)
ODM은 제조자개발생산입니다.
ODM은 주문자의 요구에 따라 ODM업체가 주도적으로 제품을 생산하는 높은 수준의 위탁생산입니다.
ODM은 제조사가 자체적으로 기술을 개발하기 때문에 이익률이높고 해외브랜드로 판매가 될 경우 판매에 따른 일정한 보너스도 받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들어 화장품 업계의 대표적인 ODM기업으로 코스맥스가 있습니다.
로레알, 랑콤, 입생로랑, LG생활건강, 아모레퍼시픽 등이 주요 고객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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