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보육교사 보육실습 실습일지 쓸 때 주의할 점

728x90
반응형

 

 

보육교사 자격증을 얻기 위해서는 보육실습을 필수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보육실습하는 동안 가장 중요한것은 실습일지를 작성하는 것입니다.

 

실습일지 작성시 주의해야 할 점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실습일지를 미리 종이로 출력하여 갑니다.

 

실습기관 출근할때 미리 일지 양식을 종이로 출력하여 가져가야 합니다.

왜냐하면 실습일지 내 '보육실습생 소감' 과 '보육실습지도교사 조언'은 반드시 직접 자필로 작성해야되기 때문입니다.

 

한가지 팁을 드리자면, 지도교사님께서 편안한 시간에 기입하여 주실수 있도록

아침에 출근할때  전날 보육 일지기록 내용과 소감에 대해서는 워드로 깔끔하게 타이핑하고

담당 지도교사님께 드리면 편리합니다.

보육실습생 소감작성은 자필, 워드 작성 모두 가능합니다.

 

예를들면 1월20일 보육실습하고 그날 저녁 퇴근후 집에서 실습생이 기록할 수 있는 내용을 다 적은 실습일지를 다음날인 1월21일 출근하면서 실습지도교사님께 드려서 여유있는 시간에 '보육실습지도교사 조언'을 자필작성 받으면 됩니다. 

 

 

 

 

2. 실습일지 작성시 볼펜을 사용합니다.

 

실습일지 내용 중 실습담당교사님이 작성하여 주시는 '담당실습교사 조언'부분은 반드시 볼펜으로 작성하여야 합니다.

연필로 작성하게 되면 언제든 수정이 가능하기 때문에  절대 사용을 금지하고 있습니다.

만약 수기 작성하다가 글씨가 틀린 부분이 있다면 수정테이프를 사용하여 고치는 것은 가능합니다.

 

단, 보육실습평가서 및 확인서를 수정할 때는 수정테이프 사용을 할 수 없습니다.

볼펜으로 두줄을 긋고 수기로 수정한 후 수정한 부분 옆에 기관의 직인을 반드시 찍어야 합니다.

 

 

 

3. 실습일지 작성시 누락된 부분이 없는지 확인합니다.

 

실습 과정 중 서류 작성 시 허위로 기재하거나  미기재로 인한 책임은 실습생 본인에게 있습니다.

 

1) 결재란이 있는 양식에는 빠짐없이 본인, 지도교사, 원장 확인을 받아야 합니다.

2) 확인은 반드시 자필로 서명을 받거나 도장날인 받아야 합니다.

3) 모든 도장, 서명, 직인은 복사본은 인정되지 않으며 반드시 직접 사인 및 날인 받아야 합니다.

 

 

4. 실습활동 사진을 첨부할때 주의사항

 

사진은 인화하지 않아도되고 단순 프린터로 첨부하여도 가능합니다 (컬러, 흑백 모두 가능)

그리고 사진에 노출되는 원아들의 있는 경우 반드시 모자이크 처리하거나 스티커를 붙여야 합니다.

 

 

5. 보육실습 기간중 휴원 또는 방학할때 유의할 점

 

보육실습은 중간에 쉬지 않고 이어서 실습받는것을 기본으로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어린이집 휴원이나 방학일자에 겹쳐서 보육실습을 하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에는 관련 내용(날짜포함)이 명시되어 있는 가정통신문에 어린이집 직인을 받아두어야 합니다.

반드시 휴원 또는 방학이 확정되어 공지하는 가정통신문만 가능하며 단순히 학부모의 의견을 묻는 수요조사서 등은 인정되지 않습니다.

728x90
반응형